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을 살피는 것이 존재 해석의 단서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믿어진다. 왜냐하면 그의 해석학은 다른 입장들의 원형적인 관점을 보여주고 있어서 해석학의 총체성을 드러내주는 데에 중요한 전망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 논문에서 집중적으로 조명하려는 이해
해석학적 노력을 하였는데 이는 현존재(Dasein)와 존재 (dein)간의 본질적 관계를 인간의 삶의 한 가운데에서 구명하고자 하는 노력이 라 볼 수 있다.
현존재 : 있는 것 또는 임이 자신을 나타내는 형상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가다머
-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해석학을 발전
철학의 한 분야로서 '지식론'지라고도 불린다
(브리태니커). 한마디로, 인식론은 절대 불변의 진리와 우주 그리고 인생의 본질
을 설명하는 지식의 근거, 성격,구조,방법을 탐구의 대상으로 하는 '앎의 과
학'이다. 즉,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진리와 지식들이 참이냐 거짓이냐, 변하느
냐 변하지 않느
가다머가 볼 때 이해란 일차적으로 텍스트나 행위, 실천, 사회규범 같은 텍스트 유사물(text-analogues)의 가능적 타당성(Validity)에 대한 역사 제약적 이해이다. 여기에서 가다머는 자신의 고유한 철학적 해석학의 강령 중에서 두 가지를 도입하고 있다. 하나는 텍스트 혹은 텍스트 유사물의 가능적 진리이고
이해를 제한하기 때문에 부정적이라고 보고 해석학의 보다 적절한 과제는 저자의 심리적 또는 사회적 세계를 해석하는 일이라 강조.
- 공헌 : 현대 인간학에서 해석학을 단순히 신학, 문학, 법학의 한 방법이나 종속된 분야로 보지 않고,
언어로 표현된 모든 것의 이해를 위한 하나의
이해하려고 시도했으며, 포스트모더니즘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인간론을 파악하고, 그 위협적인 인간론에 대해서 칼빈적인 대안을 제시해보려고 했다. 성경의 진리로 시대를 진단하고, 진리를 재해석하는 문제를 통해 기독교적 대안을 찾아 보려했던 것도 마찬가지로 본 논문의 동기가 되었다. 그러
철학자이자 사회학자. [출처: 두산백과사전].
사회학에서의 비판적 합리주의(H.알베르트, K.R.호퍼), 정신과학에서의 해석학(H.G.가다머)의 방법논쟁을 통하여 마르크스주의에 결핍된 유연한 방법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주요 저서에 《이데올로기로서의 기술과 과학》, 《사적(史的) 유물론의 재건
학자이며 법학자인 Grotius와 J.A. Turrentinis에서 보이듯이 성서의 텍스트를 일반적인 세계사를 해석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이해하려는 움직임이 점차 거세게 일어나게 된다.
Ⅱ. 해석학의 개념
해석학은 이해의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해석학은 텍스트를 이해
진리에 접근하려는 노력을 계속하게 마련이다. 철학적 탐구는 「시지프스의 신화」처럼, 쉽게 만족하거나 목표달성에 안주하지 않는 줄기찬 「비판의 비판」이라고 할 것이다.
둘째로 애지활동은 고정된 방향이나 일정한 대상이 있는 것은 아니다. 철학자에 따라, 시대에 따, 각기 탐구의 방법이 다르
학 일반뿐만 아니라, 행정학의 영역에서 발견되고 있는 기이한 현상 가운데 하나는 그 토대를 인문학이 아닌 자연과학에서 그것도 순수과학에서 찾으려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향 때문에 철학을 일종의 방법론으로 국한시키려는 경향이 발생하고 있다. 1920년대에 비엔나 써클을 중심으로 전개된 논